반응형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리볼빙" 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신용카드 리볼빙이 무엇이며 리볼빙의 장점과 단점 리볼빙을 사용할 경우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뜻

     

    리볼빙의 정식명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인데요. 쉽게 말하면 결제금액의 일부만 먼저 갚고 나머지는 나중에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은 매달 수입이 일정하지 않는 분들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지만 그만큼 단점도 많이 존재하는 서비스인데요. 신용카드 리볼빙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장점

    연체방지

     

    신용카드 리볼빙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연체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연체가 되면 한국 신용정보원에 연체 기록이 남게 되는데요. 연체 기록이 남게되면 신용등급 하락이 되면서 대출 및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지고 각종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단점

    높은이자

     

    카드사들의 평균 리볼빙 수수료는 5~23.9%로 보통 연체를 했을 때 내는 이자율과 비슷한데요. 예를들어 100만원의 카드값을 나중에 갚기 위해 리볼빙을 사용할 경우 최대 23만 9천원의 이자를 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하락

     

    신용점수 하락을 막기 위해 리볼빙을 사용하지만 잦은 리볼빙 사용으로 인해 오히려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리볼빙을 사용하게 되면 신용평가기관에서 소득에 비해 부채가 많다고 판단하여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소비습관 

     

    리볼빙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잘못된 소비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리볼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신용카드 리볼빙은 편리한 서비스지만 자칫 잘못하면 악순환이 계속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할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더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