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대방을 조작하고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 우울감, 무력감을 느끼게 하는 가스라이팅은 연인 사이, 친구사이, 부모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은 자신도 알지 못한 채 당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 중 3가지 이상이 해당 된다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1. 자신이 너무 예민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괴감에 빠져있다.

    2. 간단한 결정을 하지 못하고 남에게 의지를 한다.

    3. 주변 사람들로 부터 넌 항상 그게 문제야, 나니까 만나주는거야 와 같은 말을 자주 듣는다.

    4. 사람을 만날 때 상대방의 기분을 지나치도록 신경쓴다.

    5. 만남을 가지고 난 뒤 즐겁지 않고 오히려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감이 느껴진다.

    6. 친구나 연인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대신 설명하고 변명을 한다.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을 대처하기 위해선 먼저 무너진 자존감을 회복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단점이 있고 완벽하지 않습니다. 잘못을 하였다고 해서 기죽을 필요도 없고 자책할 필요도 없습니다. 잘못을 통해 죄책감과 자존감이 낮아진 상태라면 "그럴 수 도 있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가스라이팅을 통해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느낀다면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셔야 합니다. 만약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현했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관계를 끊는 것도 가스라이팅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남을 가질 때마다 우울함과 무기력함을 느낀다면 억지로 상대방을 만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인생의 중심은 자신입니다. 다른 사람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면 그것보다 억울한 일은 없습니다.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